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홍보센터
  • GC녹십자셀 소식

GC녹십자셀 소식

GC녹십자셀, 고형암 타겟 CAR-T 특허 등록
2020-01-20
GC녹십자셀, 고형암 타겟 CAR-T 특허 등록
세포치료 전문기업 GC녹십자셀은 ‘메소텔린 특이적인 키메라 항원 수용체(Chimeric Antigen Receptor-T) 및 이를 발현하는 T세포’에 대한 국내특허 등록을 완료했습니다.
이번 특허는 고형암을 타깃하는 새로운 메소텔린(mesothelin) 결합 도메인이 특징이며 인간 유래 항체를 포함해 기존의 마우스 유래 CAR-T 치료제의 한계점을 개선했습니다. 이를 통해 국내 특허 등록에 이어 PCT(특허협력조약) 국제 특허를 출원하고 본격적인 임상시험에 돌입할 계획입니다.
메소텔린은 중피종, 췌장암, 난소암, 폐암에서 높은 발현율을 보여 최근 고형암 타깃 CAR-T분야에서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혈액암과 달리 지금까지 고형암에서는 항원 인식 및 T세포 침투의 어려움 때문에 유의미한 효과를 보인 CAR-T 치료제가 없는 상태입니다.
GC녹십자셀은 이뮨셀엘씨 개발 및 상용화, 생산을 통해 축적한 세포치료제 기술력을 활용하여 차세대 면역항암제로 췌장암 CAR-T 치료제를 개발 중입니다. 특히 이번 고형암 타깃 CAR-T 특허를 통해 2020년을 미국 진출의 초석을 다지는 해로 만들 계획입니다.
*PCT(Patent Cooperation Treaty)
PCT는 특허에 관한 해외출원 절차를 간소화하고 통일화하기 위한 국제조약입니다. PCT 출원으로 모든 회원국에 특허를 획득할 수 있는 것은 아니나, 출원 단계에서의 편의를 위하여 PCT 국제 출원을 하면 모든 회원국에 동시에 출원한 것과 같은 효과를 일단 부여하고 추후에는 실제로 출원할 국가에 대하여만 국내 절차를 밟을 수 있다.

특허정보넷 키프리스(http://www.kipris.or.kr)
특허번호 제 10-2070016 호
다음글
GC녹십자셀, 활성화 림프구 제조 방법 특허 등록
이전글
전자증권 전환 대상 주권 등의 권리자 보호를 위한 통지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