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로 도약하는 항암면역세포치료제 최고의 세포배양기술과 설비로 앞선 면역세포치료제 개발을 통하여 미래 의학 구현의 선구자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녹십자CELL 소식

home 홍보센터 녹십자CELL 소식
녹십자 CELL과 관련된 새로운 소식들을 신속하게 전해드립니다.
녹십자 CELL과 관련된 새로운 소식 뷰
등록일 2017-03-31 작성자 녹십자셀
교모세포종(뇌종양) 논문 게재 “Immunotherapy”

악성 신경교종(교모세포종) 3상 임상시험 결과에 대한 논문이 면역치료 분야 국제학술지 ‘이뮤노테라피(Immunotherapy)’에 게재되었습니다.

논문 제목은 “Current update of adoptive immunotherapy using cytokine-induced killer cells to eliminate malignant gliomas(악성 신경교종을 제거하기 위한 사이토카인 유도세포를 이용한 입양 면역치료의 최신 동향)”으로, 현재 CIK 세포를 활용한 종양치료에 대해 발표된 문헌을 분석했습니다.

논문은 CIK 세포를 활용한 입양 면역치료가 다양한 암종(간암, 비소세포폐암, 신장암, 백혈병, 대장암, 위암)에도 심각한 이상반응 없이 치료 효과가 있음을 밝혔습니다. 특히, CIK 세포를 활용한 교모세포종에 대한 3상 임상시험에 대해 상세히 소개되었습니다.

그 결과, 연구의 일차목적인 평균 무병생존기간(PFS: Progression-Free Survival)이 대조군에서는 5.4개월 이었으나 치료군에서는 8.1개월로 1.5배(대조군에 비해 2.7개월 연장) 더 연장되었습니다. 또한 질병조절효과(DCR: Disease Control Rate)에서 치료군이 82.4%로 대조군의 63.4%보다 약 30% 높은 것을 입증하며 면역세포치료가 교모세포종 환자에 대해서 부작용 발생 없이 무병생존기간을 연장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했습니다.

녹십자셀 이득주 대표는 “최근 CIK세포를 활용한 다양한 암종에 대한 임상시험 결과가 나오면서 면역세포치료 적응증이 간암 외에도 확대될 것이다”라며, “전세계적으로 치료제가 별로 없는 교모세포종에 대해 국내 기업이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것은 우리나라 의료계는 물론이고 제약, 바이오산업에 큰 영향을 줄 것이다”라며 기대감을 내비쳤습니다.

녹십자셀은 앞으로도 긍정적인 연구결과를 통해 세계 세포치료제 시장의 글로벌 리더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논문 바로가기